안녕하세요, MSG에서 활동이 거의 없다시피 한 운영진 이즈데드입니다.
몇달 전 있었던 사고 이후로, 빠르고 큰 바이크에 대한 욕심이 사라지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욕구가 뻗치고 있는 상황입니다.
제가 새롭게 세운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125cc 미만의
- 작으면서 낮고 (양 발 착지 가능)
- 가벼우며 (130kg 미만)
- 무게 대비 적당한 출력을 가지고 (무게:출력 = 1.8~6.6)
- 정비 가능성이 살아있는 (←중요)
요런 성향의 바이크를 찾고 있었습니다.
조건을 정했으니, 라인업을 짜 봐야겠죠?
만능툴 Microsoft Excel을 이용하여, 비교용 그래프를 한 번 그려봤습니다.
[Yamaha YSR80]
지인의 차는 여전히 좋은 컨디션의 차라 업어오고 싶었지만, 생산량이 많지 않고, 호환 부속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편이라 정비에 대한 불안함을 해소할 수가 없어서 (일단) 포기했습니다.
이번 목록의 차 중 유일하게 탑승해 본 미니모토급 차량이기 때문에 비교 기준으로 적합할 것 같습니다.
Yamaha YSR80
Length (mm) | 1610 |
Width (mm) | 635 |
Height (mm) | 930 |
Wheelbase (mm) | 1060 |
Seat Hegith (mm) | 650 |
[Honda NSR80]
80cc급 Mini-GP 레플리카 중 최고의 사양을 자랑하는 머신입니다.
제대로 된 컨디션의 차를 구하기 힘들다는게 큰 단점. 중고 거래 가격대도 상당히 고가입니다.
Honda NSR80
Length (mm) | 1580 |
Width (mm) | 625 |
Height (mm) | 910 |
Wheelbase (mm) | 1075 |
Seat Hegith (mm) | 665 |
[Aprilia RS50]
사실 이번 포스트의 주 목적이 바로 요놈의 크기를 가늠하기 위함이었습니다.
Aprilia RS50
Length (mm) | 1920 |
Width (mm) | 675 |
Height (mm) | 1155 |
Wheelbase (mm) | 1280 |
Seat Hegith (mm) | 810 |
[Honda NSR250R]
사실 이 바이크는 배기량만 봐도 알 듯, 미니모토 계열의 차량은 아닙니다만... R차 치고는 낮은 시트고와, 가벼운 무게, 그리고 넘치는 출력 덕분에 정말 짜릿한 경험을 안겨준 녀석입니다. 영화 '열화전차'를 대표하는 바이크이기도 합니다.
Honda NSR250R
Length (mm) | 1980 |
Width (mm) | 650 |
Height (mm) | 1060 |
Wheelbase (mm) | 1345 |
Seat Hegith (mm) | 780 |
[정리]
그 외 차종 몇가지를 포함해서 비교 그래프로 올려봤습니다.
아... ㅠㅠ
RS50은 무려 CBR400과 사이즈가 비슷하네요.
시트고만 비교하면 810mm의 높은 시트고를 자랑하는 RS50. 이에 비해 750mm의 낮은 시트고가 인상적입니다. (역시 혼다..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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